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독서|후기] 모든 성공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반응형

책과 저자는 워낙 유명해서 읽기 전부터 익숙한 책이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이라는 제목만 보면 인간관계에 관한 이론적인 학문적 지식이 가득한 재미없는 책으로 생각했다.
꽉 막힌 이론서가 아닌 실제 유명인사들과 수많은 수강생들의 실제 경험들이 가득하고 내 인간관계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는 행동의 책이다.
- 하나의 논점에 대해 유명인사들의 예시가 열거되는 구성!
70년이 넘었는데도 꾸준히 사랑받는 스터디 셀러를 넘어선 꼭 읽어야하는 필수 권장 도서로 추천하고 싶다.

[명언]
# 좋고 나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만 생각이 그것을 만들어낼 뿐이다. -셰익스피어-
#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 진다. -에이브러햄 링컨-

[1장]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자
*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
1. 상대방에게 비난, 비판, 불평을 하지 마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다른사람들의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장]
타인에게 관심을 갖지 않은 사람들은 인생에서 큰 고난을 겪고, 타인에게 가장 큰 상처를 준다.
인류의 모든 실패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로부터 기인한다. -아들러-
*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1.'타인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져라' -[종교에의 귀의] 헨리 링크 -> 인간 성격 개선법=사랑을 다루는 기술책
2. '미소를 지어라' 억지로라도 웃어라.=나는 행복하다는 듯이 행동해라.
내게 웃는 사람이 항상 환영 받는다. 행복은 외부 상태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 환경, 즉 마음먹기에 달렸다.
[신에 의지하여]메리 픽포드
3. 상대방에게 이름은 그의 어떤 말보다도 달콤하고 중요한 말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4.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돼라.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격려하라.
5. 상대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이 스스로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E-BOOK을 볼 수 있는 북클럽을 해지하니 책을 덜 읽게 되는 것 같다.
요즘엔 책 대신 경제시황 체크를 위해서 워닉 변공성이 심해 경제 유튜브를 자주 보게 되는데 그만큼 독서할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이 책을 2장까지 밖에 못읽었지만 나중에 북클럽을 다시 신청하면  인간관계론 책은 인생을 살면서 계속 옆에 두고 완독 해야겠다.
책 내용이 특별한 노하우라기보다는 알고있으나 꾸준히 행동으로 실천 옮기는 것이 가장 어려운것같다.

책을 읽는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꼭 옮기자!


어쩌면 평생 살면서 인간관계의 어려움은 끝나지 않는 동굴처럼  계속될 것 같다.
한 번 책을 읽고 깨닫고, 실천한다고 해서 인간관계를 마스터할 수 없듯이 
힘들 때마다 진리가 잊힐 때쯤 그때 다시 나 스스로 읽어야겠다고 마음이 들 때 읽어보자!
나중에 완독하게 되면 이 글을 다시 수정해서 작성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