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부자언니 부자연습:가난한 공주 부자되기 프로젝트 / 유수진

반응형

나의 재테크 멘토 중 한 명인 부자 언니 유수진 언니를 유튜브 영상과 팟캐스트, 카페에서는 자주 보다 보니 언니의
책을 안읽어 볼 수 없어 요번에 읽게 되었다.
부자언니 시리즈의 책은 [부자 언니 부자특강], [부자 언니 부자 연습]으로 총 2권이다.
부자 언니 부자특강은 재테크를 시작해볼까? 하는 재테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한다.
나는 어느정도(?) 재테크 기본은 되어있다고 생각해서 바로(?) 실전에 들어가는 [부자 언니 부자 연습] 책을 읽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크게 와 닿지 않은 언니의 조언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두리뭉실한 나의 재테크 마인드 셋이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었다.
책 뒷면에 적힌 소개글이 보여주기 내용이아닌 정말 2030대 여자들을 위해서 현실적인 공부방법과 인생 조언의 진심이 느껴진다.


타깃을 2030대 여성들로 잡은 거지 언니가 알려주는 재테크와 마인드셋은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의 한 챕터가 끝날때 끝에 부자 노트라고 한 장으로 정리해주는데 복습도 되고 좋았다.
이 책의 여러가지 부자 노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노트는 아래의 2가지 노트이다.

이런 살이되고 피가 되는 내용들이 책에 가득하다. 두고두고 읽고 실천해야지 :-)

또한 이 책은 2017년 5월 17일에 발간되어 약 5년이 지났는데, 경제의 기본과 재테크 기초 뿌리를 알려주기에 충분했다.
과거의 경제 시황과 데이터들이지만 그걸 토대로 2017년에는 GDP가 이랬는데 그 이후는 어떻게 변화되었지?
경제 흐름이 지금까지는 어떻게 변화되어왔지? 이런 궁금증들이 생겨 책을 읽으면서 찾아볼수밖에 없는 재밌는 경제 공부시간이었다.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경제 용어와 흐름을 현재 상황에 맞게 비교해보니 머리에 쏙쏙 이해가 갔다.
특히 책의 뒷부분에 나오는 금리, 물가 등 현실적인 경제를 설명해 주는 부분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됐다.

최고의 재테크 방법은 경제 공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존감 높이기, 내 마음 알아차리기이다.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해도 내 마음에 문제가 생기면 흔들린다고 한다.
명상과 투두리스트, 칭찬 일기를 통해서 자존감이 높아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지출도 막고 큰 변화의 경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현명한 재테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재테크 책을 여러권 읽다 보면 말하고자 하는 큰 맥락은 비슷하지만 꾸준히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마인드셋을 위해서다.
10년~15년 이상 긴 시간을 버티기 위한 최고의 멘토가 독서이기 때문이다.
옆집 언니가 답답한 나의 재테크 미래가 걱정돼서 조언해주는 현실적인 방법과 친근한 인생 조언이 가득한 책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고자 마음먹은 모든 분들에게 유수진언니의 부자 언니 시리즈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같이 부자되요!!  :-)

 

<실천 하기>
1. 삼국지 책 읽기
2. 4차 산업혁명 관련 책, 영상 공부하기
 -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드론
 - 코딩, 빅데이터 등등
3. 돈의 역사 공부하기
- ebs 자본주의 5부작 (완료)
- KBS2 돈의 힘 
4. 인베스팅닷컴 어플 깔아서 매일 시황 체크하기
5. 매일 투두리스트 작성하기 
6. 매일 경제 뉴스 읽기
- 출퇴근길에 삼프로 시청 중
- 출근하자마자 네이버 경제 뉴스 훑어보기
- 경제관련 유투브 영상 시청 (소몽, 제테크읽어주는파일럿 등)

[부자언니 유수진의 부자되는 단계]
1. 자신의 자산 꼼꼼히 파악하기 (부채, 자산 등)
2. 적금과 절약으로 종잣돈 모으기 (약1억)
3. 투자 공부하면서 소액으로 투자 해보기 (미국 주식 ETF)
4. 투자로 시드 불리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