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회사 말고 내 콘텐츠(남의 생각에 시중드는 일을 그만두기로 했다) / 서민규

반응형



회사 말고 내 콘텐츠(남의 생각에 시중드는 일을 그만두기로 했다) / 서민규(마인드빌딩)
지은이 : 서민규
발행인 : 서재필
초판1쇄발행 : 2019년 12월1일


에버 노트라는 콘텐츠를 만들게 된 과정 등 작가의 콘텐츠 생성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
이 작가도 여러 유명인사들(특히 다산 정약용)의 책을 통해 자신의 생각에 확신을 얻었고, 퇴사학교 강의선생님 등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과 여러 활동을 하면서 느끼고 배웠던 것들을 제시 해주는 책이다.

요즘은 좋은 회사를 다닌다고 해도 안전하고 만족하며 평생(평생까지는 아니어도) 다닐 수 있는 직장이 얼마나 될까, 회사 뿐 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도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에 한 곳에 머물러 있기에 뒤처지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유투버, 핸드메이드 작품, 스마트스토어 또는 책...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내 사업, 나만의 아이템을 갖고 싶어 할 것이다.
나도 그 중 하나로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매일(?) 나만의 콘텐츠를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나, 현실은 수입이 생기는 파이프라인, 아이디어조차 전혀 없는 상태이다.
하지만 여기서 머물러 있으면 미래에도 머물러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아주 조금씩 나름 도전을 하고 있다.
책을 읽어 보고 나랑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에서 멈춰있지 않고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태그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나만의 콘텐츠로 생성하자’

‘노트 필기는 한국 교육 시스템이 낳은 '소비의 상징'이지만, 태그는 다산 정약용이 남긴' 생산의 상징'이다.’
(여기서 태그란 내용들을 분류하는 상위 주제)

● 콘텐츠 생산으로 가는 3단계
1) 소비
- 자신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점검하는 것
2) 생산적 소비
‘지식 소비자가 아닌 지식 생산자가 되자’
- 현재 우리 대부분은 지식 소비자로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정보화 바다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웹툰, 영상 등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좋지만 한 번 쯤은 보고 즐기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그러한 것들을 내가 만들어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저 문장을 읽는 순간 정말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 이렇게 끄적인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쌓아두면 뭐라고 될거야 -> 뭐라도 모아두길 잘했다.
3) 생산
- 콘텐츠 주제를 정할 때 여러개 중 고민이 된다면 자신을 오랫동안 불편하게 하는 문제부터 정해라 -> 이 문제 해결방안을 콘텐츠로 삼아라

● 콘텐츠 정체성의 본질 만들기
-직장인은 회사와 계약으로 맺어진 관계로 생산을 해도 온전한 내 것이 없다.
- 온전한 내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영역이 생기면 수익과 별개로 콘텐츠의 정체성을 단단하게 해준다.
- 생성 : 내 안에 있지도 않은 정체성을 자꾸 발견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내 안에 원래 없었던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것'
'배웠기 때문에 만들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 만들려고 했기 때문에 배울 수 있었다.'

-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회고를 통해 앞으로 후회하지 않도록 더 나은 길을 갈 수 있게 깨닫자.
- 기록하는 행위는 스스로의 목소리를 경청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훌륭한 수단이다.
- 학습이란 스스로 자신에 맞는 학습 주제를 선정해서 세상의 모든 것으로부터 배워 나가는 것.나를 변화시켜 나가는 것. 평생 학습하면서 살아야 한다.
- 스스로 권위를 세워야, 다른 사람들도 내 권위를 존중해 준다.
-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자기 생각을 자꾸 꺼내서 부딪쳐야 하는 일이다. 그게 옳다면 옳은 대로, 틀렸다면 틀린 대로 조정 할 기회를 얻기 위해 밖으로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 받아 적기보다는 질문하고, 추종하기보다는 거스른다. 그리고 내가 무엇에 대해 노력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 무엇인가를 선택하고 완결하면, 그 결과물이 잘 되었든 잘 안 되었든 남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 콘텐츠 만들기는 남과 다른 특별한 소재가 있어야 시작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나를 특별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있을 때 시작되는 것
- 내가 가진 것들을 모두 꺼내 봐라 -> 조합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해라
- 오프라인상태로 돌아가는 방법 : 걷기, 기록하기, 대화하기
걸으면서 온라인에서 생각이 방황하는 시간을 줄이고, 내 생각에 집중하기
필기 속도에 내 생각도 속도가 맞춰진다. 손으로 필기하면서 생각하기
사람들과 좋은 대화를 할 수 없을 때는 팟케스트 듣기

위 내용들을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책 읽어 보세요~~!


<정리>
● 무자본으로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관련 영상, 독서 후 공통적인 내용 ●
- 정말 아무것도 없다면 이것저것 해봐라
(블로그, 영상, 인스타 등)
- 자기가 실천 할 수 있는 만큼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꼭 지켜라 (성실함)
(일상, 맛집, 제태크 등 내가 바로 할 수 있는 주제로 일주일에 블로그 포스팅 1개, 한달에 유투브 영상 1~2개 업로드 등)
- 이미 성공한 사례를 공부하고 따라 해라
- 질이 좋던 나쁘던 꾸준한 성실함으로 양을 늘려라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나만의 콘텐츠가 만들어져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