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오피스텔 월세 계약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첫 부동산계약 후기)

반응형

부동산 계약이라는 것을 태어나서 처음 해봐 이것저것 공부를 하고 계약을 했지만 제가 알지 못했던 것들, 전문적인 절차가 아닌 제가 부동산 계약을 하면서 계약하기 전에 알았으면 좋을 체크사항들을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정말 간단한것들이니 부동산 계약 전에는 꼭 공부하시고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부동산 계약 절차 및 체크사항 꿀팁>
1. 나에게 맞는 매물 탐색
 - 내가 마련할 수 있는 보증금, 월세 금액 정하기
 - 주변 편의생활 및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거리 확인 
 - 네모, 직방 어플은 허위매물이 많아 네이버 부동산 검색 추천
 - 마음에 드는 매물은 꼭 현장 방문해서 내 눈으로 확인하기
(일반 사무실 경우는 냉난방기 유무(설치비 비쌈), 인테리어, 관리비 등 확인)  
 - 부동산에 계약하기 전 복비 먼저 물어보기 (거래 매물에 따라 정해진 중개보수 %가 있음)
(일반사업자-10%, 간이사업자-0.3% 부가세가 달라 지불 금액이 다름)
※ 오피스텔 자체는 업무용 시설이나 각 매물마다 주거용 또는 사업자용이 나눠져 있음.
내가 계약하고자 하는 매물이 주거용인지 사업자용(영업용)인지 확인해야 함.
집주인이 사업자냐 일반인이냐 차이고 영업용에서 주거를 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법적으로는 불법, 연말정산은 주거용만 받을 수 있음.
영업용으로 계약 후 임차인이 그 주소로 사업자를 등록하면 월세에 세금이 부가됨. 이것도 임대인이 일반이냐 간이냐에 따라 세금 유무가 나뉨)

2. 계약서 작성
 - 기본계약내용 및 특약사항 꼼꼼히 읽어보고 알고있는 내용이라도 한 번 더 물어보기
(계약기간, 월세 이체 통장과 집주인 동일여부 확인 등)
 - 계약 후 매물 상태 확인하기 (못 박은 자국, 벽지 찢어짐, 바닥 들뜸 등)
(하자 있을 시 사진으로 찍어서 부동산 및 집주인에게 알려주기)
 - (가계약시)잔금 이체 -> (계약 시) 보증금 이체
 - 계약 완료 후 복비 지불 시 현금영수증 신청
 - 입주 전 관리비, 각종 공과금 정산 완료됐는지 확인하기

3. 계약 완료 후 해야 할 일 들
- 입주일에 맞춰 청소하고 짐 옮기기
(일반 사무실일 경우 청소기간 정도는 빼 줄 수 있는지 집주인에게 문의해보기)
 - 각 오피스텔의 입주자 카드, 차량 등록 하기
 - 관리사무소 번호 저장해두기
 - 기존에 도시가스(난방, 가스, 온수)가 끊어져 있었으면 삼천리 도시가스(1544-3002)에 전화해서 전입 신고하기 (비용 청구 X)
 - TV, 인터넷, 와이파이 등 오피스텔 해당 통신사에 전화해서 연결 요청하기  

 

오피스텔이 관리비가 비싼 편이지만 비싼 만큼 치안, 관리, 주변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어 저는 자취할 때도 오피스텔에서 하고 싶네요!

저는 목적이 주거용이 아닌 사엄자용(영업용)으로 계약을 한 케이스라서 주거용 오피스텔 계약하실 때는 더 알아보시고 고!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고 꼭 남향, 고층으로 계약하세요~~!

<오피스텔 월세(영업용) 계약 하게된 계기>

사회생활을 하면 할수록 먼 미래를 보면 회사 일이 아닌 내 일을 하고 싶다. 
퇴사하고 나서도 평생(?) 먹고살 수 있는 기술 하나 정도는 배워두고 싶고 그 일이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다. 
그렇다고 당장 퇴사를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준비된 게 하나도 없고 집에서 이것저것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자그마한 아지트이자 공방을 만들고 싶어 원룸형 소형 사무실을 알아보다가 오피스텔 원룸을 계약했다. 
소득은 없는데 매월 지출되는 월세, 관리비 등 타격이 (정말) 크긴 하지만 나만의 공간,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는 게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는 기분이다! 
이 공간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모르지만 좋은 일들만 생기길 바란다♡ 

이상 첫 오피스텔 월세 부동산 계약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추후에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생기면 추가 수정하겠습니다. 다들 부자되세요~~!^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