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내면의 힘 키우기 #아주대학교 김경일 교수 #놀심

깜냐미 2022. 5. 16. 15:51
반응형

핸드폰을 2년 넘게 사용하다 보면 처음보다 배터리가 빨리 닳게 된다.
요즘 들어 내가 2년 넘게 사용한 핸드폰처럼 에너지가 빨리 닳는 것이 느껴진다.
20대에는 기복 없이 회복탄력성이 좋아 인생 사는 게 고단하고 힘들다는 말이 와닿지 않았는데, 30대에 들어서면서 20대와 다른 육체적 에너지, 여기에 정신적 에너지까지 빨리 닳는 것이 실감 난다.
요즘 들어 인생을 사는 게 아니라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느껴진다.
이럴 때 나의 에너지가 빨리 닳는 만큼 빨리 충전되는 마음으로 심리학 유튜브 영상과 책을 즐겨보는데,
오늘은 우울과 무기력증에 대해서 기억하고자 아주대학교 김경일 교수님의 두 가지 영상을 정리해봤다.

첫 번째

<10분 만에 당신을 평생 보호해줄 우울감을 없애는 사소한 습관>
지치는 요즘, 10분만에 마음의 보호장치 설치하기

# 의미 있는 부자가 되는 경제교육 방법
- 경제교육이란 돈을 어디에 쓸지 생각하게 만드는 것!
- 큰돈이 생기면 어떻게 쓸 건지 평소에 생각해서 위시리스트 작성하기
(로또에 당첨되면 돈을 어떻게 쓸까?, 갑자기 용돈 100만 원이 생긴다면 무엇을 사야 할까?)
- 계속해서 위시리스트를 만들다 보면 소망들이 더욱 근사해지고 사회적 의무와 내가 어떤 소망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의 가치관이 반영되는 위시리스트가 된다.
- 의미 있는 돈을 벌면서 의미 있게 돈을 쓰게 되면 소망을 이루면서 돈을 벌 수 있다.

# 우리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절망감보다 무서운 게 무망감이라고 그래요.
절망감은 만들어낸 희망이 꺾인 거라서 다시 희망을 만들면 됩니다.
무망감은 희망을 만들어낼 능력이 없어 삶의 의미가 없는 상태입니다.
무망감은 이런 사람들에게 일어납니다.
어렸을 때부터 어른스럽다는 얘기를 많이들은 분, 항상 남에게 피해를 안 끼치려고 노력한 분들,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의무를 늘 완수하려고 (이 임무는 직장과 가족의 구성원으로서의 의무까지 포함)
'이런 일만큼은 안 일어나야 돼, 내 책임만큼은 완수해야 돼'라고 하는 마음으로 살다 보니까 어느 순간 갑자기 무망감이 오는 것입니다.
(나의 삶을 사는 게 아니라 남들을 위해서 사는 삶,
좋아하는 것이 없는 삶, 오로지 책임만 다한 삶, 오로지 의무만 다한 삶!)
가족을 위해서 열심히 살아야 되지만 그것을 오래 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만이 나한테 배터리를 충전해 줘야 합니다.

놀랍게도 열심히 사는데 책임, 의무, 완수를 다하는 누를 끼치지 않는 사람들은
결정적인 지쳐있는 순간에 이것을 생각 못한다는 것이다.
바로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살아야 절망감에 빠져도 빠져나올 힘이 나옵니다.

정리)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아야 하고 위시리스트를 파악해서 내가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절망에 빠져도 나의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 나와 내면의 대화를 통해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위시리스트로 적어보자!

두 번째

<10분 만에 무력해진 나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방법>
인간관계의 고통에서 당신을 지켜줄 이것

# 회복탄력성이 좋은 사람 만드는 방법
인간관계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상처를 입을 때 몸의 고통과 정신의 고통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야 됩니다!!
정신적으로 힘들 때 맛있는 것을 먹는 것처럼 몸을 돌보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 우울감이 있을 때 = 에너지가 없는 상태 = 내 의지대로 되는 게 없는 상태
우울감에서 빠져나오려면 내면의 에너지를 충전해줘야 된다.
작은 일을 성취해라! = 만만한 거 하나를 완벽하게 성취해라!
(샤워 하기, 방 청소하기, 30분 걷기, 아침에 거울 보면서 좋은 말하기 등)
" 이 어려운걸 내가 해냈어! "라고 다짐하다 보면 조금씩 내면의 에너지가 충전이 됩니다.

영상과 독서를 통해 심리적 에너지 충전하고! 운동을 통해 육체적 에너지를 같이 충전해야 제대로 된 나만의 에너지 충전을 할 수 있다.
30대에는 살기 위해서 운동을 한다는데 진짜 맞는 말 같다.
평소에 출퇴근할 때 걸어 다니는 것 말고는 운동이라고는 거리와 먼 나를 반성하게 된다.
이제부터! 꾸준히 하루에 최소 30분씩 걷거나 실내 사이클을 타야겠다!!

반응형